경영학의 발전(발달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전통적 관리론 → 인간관계론 → 근대적 조직론 → 조직행위이론, 상황이론, 근대적관리론
과업중심 경영이론- 테일러와 포드의 과학적 관리학파, 경영과학학파
인간중심 경영이론- 인간관계론학파, 행동과학학파
구조중심 경영이론- 페욜의 관리과정학파, 조직론학파
현대경영이론
- 모든 상황과 모든 조직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단일 모형은 없음
- 대표적 이론: 시스템이론, 상황(적합/적응)이론
1) 시스템이론
시스템 개념: 기능적 단위로 이루어진 여러 개의 독립된 구성인자 또는 요소가 전체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화작용 하는 통일체
- 시스템속성
1) 전체적 개념
2) 하위시스템의 유기적 구조
3) 목표의 존재
4) 변환상자의 역할
5) 통제 또는 피드백
-개방시스템의 일반모형
투입 → 변환 →산출 →투입
(경제적환경/사회적환경/정치적환경/기술적환경)
2) 상황적합이론
- 시스템 이론의 추상성을 극복하고 이를 조직이나 경영의 보다 현실적인 이론으로 변형시킨 것으로 올바른 관리기법은 어떤 보편적인 규칙이란 없고 주위의 상황에 의존한다는 생각에 기초를 두고 있는 시간 관리 개념
- 경영자가 각각의 상황조건에 가장 어울리는 적합한 대응책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보는 이론
- 개방시스템적 관점에서 이해, 기업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실증적으로 접근
상황이론의 4가지 조건
1) 경험자료의 체계적인 수집을 기초로 한 조직에 관한 연구
2) 분석방법이 다변수적인 연구
3) 상이한 여건하에 조직이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이해하고 설명하려는 의미에서 조건적일 것
4) 특정한 조사방법, 학문영역, 개념적인 틀에 구속되지 않아야 할 것
특이점: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는 진단적 접근방법을 이용
의의: 보편주의적 입장을 부정, 특정상황하의 문제해결의 부적격성을 극복
최근경영이론
Z이론
-1980년대 일본식 경영방법에 대한 관심고조
- 미국고유의 규범이나 가치관은 그대로 유지, 미국식과 일본식 경영의 장단점을 비교, 미국기업의 경영에 접목
Z이론
-장기고용
-합의적의사결정
-개인적책임
-점진적 평가 및 승진
-묵시적/비공식 통제를 위한 명시적, 공식적 방법을 사용
-다소 특별한 경력관리
-전체적관심
구조조정이론
- 미국경제의 특징적 현상이던 고비용, 저효율구조를 타파하기위해 학자,지식인,기업인들이 다양한 처방안들을 소개함으로써 보편화
-규모축소, 외부자원활용, 기업재충전, 고객만족, 부실기업회생, 주요 사업교환 등
- 경영이론은 기업경영의 성패, 나아가 국가경제의 부침과 무관할 수 없으며, 이론의 패러다임화나 산업현장에의 적용에 있어서 상황에 따라 계속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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