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발전(발달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전통적 관리론 → 인간관계론 → 근대적 조직론 → 조직행위이론, 상황이론, 근대적관리론
과업중심 경영이론- 테일러와 포드의 과학적 관리학파, 경영과학학파
인간중심 경영이론- 인간관계론학파, 행동과학학파
구조중심 경영이론- 페욜의 관리과정학파, 조직론학파
인간중심 경영이론: 조직없는 인간(인간관계학파 → 행동과학학파)
사회인 가설
- 인간행동이론: 인간적인 측면을 강조(1930년대)하는 새로운 경영이론이 등장
인간관계론: 메이요의 호손실험
1) 제1차(조명실험) : 조명의 변화 → 작업자의 생산성
2) 제2차(계전기 조립실험) : 조명외의 작업 관련요인(작업시간, 임금, 휴식시간 등) → 작업자의 생산성
3) 제3차(면접실험) : 작업자의 심리적 요인 → 작업자의 태도와 생산성
4) 제4차(배선관찰실험) : 다양한 사회적 요인(비공식적 조직 및 규범) → 작업장에서의 지속적 성과증대
수행자: 1차(1924~1927/미국국립과학아카데미& 회사의 엔지니어), 2~4차(1927~1932 메이요의 하버드 대학 연구팀)
뢰슬리버거의 사회체계론
- 기업 = 사회적 구조 또는 감정의 체계
- 경영조직 = 인간적조직 ①공식조직(비용 및 능률의 논리) ②비공식조직(감정의논리)
행동과학
-인간관계론은 행동과학으로 계승 발전됨 → 인간은 경제적 이익 뿐 아니라 더 많은 요구가 있음 → 종합적인 인간행동 연구 필요
- 행동과학은 리더십론, 동기유발이론 등을 중심으로 전개
① 리더십이론 - 민주적 참가적 리더십에 의해 조직의요구와 개인의 욕구를 통합해야 함
② 동기유발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맥그리거의 xy이론등이 주목 받음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맥그리거의 X-Y이론
X이론적 관점 | Y이론적 관점 |
인간의 부정적 견해/ 전통적 인간관 | 인간의 긍정적 견해/ 현대적 인간관 |
일을 싫어한다 야망이 부족하다 책임감이 없다 변화에 대한 저항을 한다 비자발적으로 행동한다 |
일하기를 좋아한다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 책임감이 강하다 상상력과 창조력이 강하다 자시의 행동을 이끌어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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