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이론
1) 아노미 이론
머튼은 일탈행위는 부, 성공, 권력 등과 같은 문화적으로 규정된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적으로 허용된 수단이 조화롭게 작용하지 않는 경우에 생긴다고 보았다. 즉, 많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목표가 한결 같은 데 비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합법적인 수단을 얻는 기회는 계층과 지위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기회의 제한을 받는 사람들은 규범에 대한 정서적 공감이나 지지를 하지 않고, 분노, 좌절, 아노미를 경험하게 된다. 그 결과 아노미는 목적의 달성을 위해, 비행을 선택하거나 목적을 거부하고 혹은 일탈적 목표로의 대치로 연결된다.
머튼은 문화적 목표의 수용과 제도적 수단의 거부에 의해 발생하는 기능장애상태와 관련해 나타날 수 있는 적응유형을 5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 동조형으로 문화적으로 용인된 목표를 법적인 수단에 의해 달성하려 한다. 목적과 수단이 균형을 이루며, 안정된 사회에서의 전형적인 적응양태이다.
둘째, 의례형으로 의례가 실제적인 목적으로 기여하지 않더라도, 관습과 관례를 따르는 것을 선호하며 목표를 낮추려 한다.
셋째, 혁신형은 관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정당한 방법은 거부하면서, 관습적 목표 자체는 수용한다. 이 유형이 가장 범죄유발적 적응유형이라 볼 수 있다.
넷째, 도피형은 사회적 압력이 되는 성취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을 모두 거부하는 것이다. 약물중독 정신질환, 자폐 등 정신적, 육체적 철회를 통해 성공의 결핍을 벗어나려 한다.
다섯째, 반역형은 현존하는 목표와 수단을 거부한다는 점에서 도피형과 유사하지만, 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목표와 그것을 얻기 위한 새로운 수단을 적극적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2) 하층계급문화이론
월터 밀러는 하층계급지역은 오랜 기간동안 안정적이고 독특한 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그는 ‘집중적 관심’이란 개념을 사용하여 하층계급에 특징적인 가치, 생활양식이 존재하는 것을 인정하고, 이와 같은 하층계급의 특유한 문화적 규범을 따르는 것은 자동적으로 보다 넓은 사회의 법규범은 위한하는 것이 된다고 보았다. 이에 밀러는 청소년 조직범죄집단의 형성과 활동은 하층계급문화의 전통에 따른 것이라 보았다. 즉, 하층계급청소년들에게 조직범죄집단은 소속감과 더 높은 지위를 획득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에 범죄나 비행은 하층계급에 현저한 현상이며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은 비행문화가 아닌 하층계급이란 공동사회 그 자체이고, 오랫동안 배양된 그 공동사회의 고유한 전통과 가치라고 보았다.
3) 중화기술이론
마짜와 사익스가 제시한 중화기술이론에서 비행은 비행행동을 정당화함으로써 중화된다고 보았다. 즉, 비행아동은 법규를 준수하는 일반시민들의 태도와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일시적으로 자신의 가치와 태도를 중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배운다고 보았다. 그리고 사회적 가치들을 약화시키는 데 사용되는 중화기술들을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된다고 보았다.
이에 마짜와 사익스는 비행중화의 기술을 다음의 5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책임의 부정이다 자신의 비행에 대해 사실상 책임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자신의 비행 행동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힘에 의한 것이거나 사고였다고 주장한다.
둘째, 가해의 부정이다. 자기의 행위로 말미암아 손상을 입었거나 재산상의 피해를 본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도둑질은 잠시 빌린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장난이라고 여기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셋째, 피해자의 부정이다. 자신의 행위로 말미암아 피해를 입은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그런 사람은 피해를 입어 마땅한 사람으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예를들어, 부당한 대우를 자신이 받았기에 학교기물을 부수었다고 주장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된다.
넷째, 비난자에 대한 비난이다. 비행아동들은 자신의 비행동기나 비행 그 자체에 대해서가 아니라 비행아동을 비난하는 사람들을 비난한다. 똥뭍은 개가 겨뭍은 개 나무라는 격과 같이 비행아동은 자신들을 비난하는 학교, 교사, 부모, 경찰 모두를 비리와 혼탁한 체계로 본다. 그렇기에 자신들을 비난할 자격이 없다고 보는 격이다.
다섯째, 상위권위체에 대한 호소이다. 비행아동은 사회의 지배적 가치나 규범의 합법성에 대해 인정하면서, 자신이 속한 집단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위법적인 행위가 불가피 하다고 호소한다는 것이다.
4) 사회통제론
사회통제론은 모든 비행 청소년들이 비행을 일으킬 수 있는 소지를 다 가지고 있다는 전제 아래, 왜 많은 청소년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행을 저지르지 않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허쉬는 개인의 비행을 막는 요인으로서 사회결속 4가지 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애착은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의 견해와 감정에 대해서 관심을 기울이는 한도와 그리고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집단에 대해서 느끼는 심리적, 정서적 관심을 말한다.
둘째, 헌신은 대학에 가고 싶은 열망과 높은 지위의 직업을 얻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관습적인 규정에 대한 확실한 투자를 말한다.
셋째, 참여는 사회적으로 성공과 지위를 확보하는 데 필요한 인습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인습적인 활동에 깊이 참여하면 비합법적인 행동을 할 여유를 갖지 않게된다.
넷째, 신념은 중심사회가치관인 인습적 가치관의 수용을 말하는 것으로 통제론의 논리상 제 아무리 이성이 강해도 관습적인 신념이 약해지면 비행의 가능성이 증대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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